AR, VR의 활용가치 및 중요성
미디어광고국내외 AR‧VR 활용가치 및 중요성
● 개념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또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구현하고 인간이 이를 인지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실제 세계 기반에 단말 SW 등을 활용해 가상의 정보를 추가한, ’실제와 허구가 혼합된‘ 환경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특정 장소에 도달하면 스마트폰 화면으로 가상의 게임캐릭터인 ‘포켓몬’을 잡을 수 있는 ‘포켓몬GO’ 게임이 AR의 대표적인 예 입니다. 가상현실(VR)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허구적 환경 또는 이를 가능케 하는 기술을 의미입니다.
● AR, VR 활용가치 및 중요성
AR, VR 기술은 일상생활은 물론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어 국내외 경제 사회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먼저, AR, VR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됩니다.
● 게임 엔터테인먼트
AR VR기술은 시 공간적 한계를 뛰어넘어 몰입감 현장감이 극대화된 게임, 공연 투어 등 체험형 콘텐츠 발전을 견인할 것입니다.
● 산업(설계 제조)
건설 및 제조 현장에서 즉각적인 설계 및 도면 수정, 가상시현 등이 가능해지면서 작업 방식의 효율화를 도모합니다.
● 의료 항공 군사
극한 상황을 대비하여 안전하고 반복적인 훈련 및 원격지원, 업무(수술 치료, 군사 훈련) 계획 수립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교육 훈련
우주탐험, 화학분자 설계 등 추상적이거나, 위험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교육 훈련을 대체할 것입니다. 또한 AR VR기술은 인간과 사물, 아이디어 간 소통방식을 바꾸고 경제 사회 내 생활양식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 AR, VR
공간에서는 음성이나 시각으로 원하는 정보를 불러오거나 상호작용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차세대 플랫폼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대두됩니다.
● 또한 AR VR을 통해 각기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 객체와 상호작용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인간의 생활 업무 방식 변화를 견인할 전망합니다.
● 산업 동향 및 전망
● 세계 시장 규모
2010년 이후 세계 AR, VR 시장이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2020년까지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합니다.
2010년 전후로 AR VR산업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VR 부문 창업 건수는 2011년 약 40건에서 2015년 약 160건으로 4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12년 8,600만달러 수준이었던 세계 AR, VR 투자도 2016년 18억 3,500만 달러로 5년간 20배 이상 증가합니다. 한편 시장 전망과 관련해서는 기관별로 구체적인 규모는 상이하지만 향후 몇 년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은 동일합니다. 2016년~2020년 글로벌 AR VR시장 전망은 (골드만삭스) 22억 달러→ 800억 달러, (Digi-Capital) 39억 달러 → 1,500억 달러 등 입니다.
● 기업
페이스북(’14. Oculus 인수), 삼성(’15. Gear VR 출시), 구글(VR 플랫폼인 ‘데이드림’, AR VR디바이스 등 출시) 등 ICT기업의 진출이 활발하며, 그 외 소니, 디즈니 등 미디어업체, 이케아 등 유통업체의 진출도 가시화합니다.
● 정부
미국, 일본, 독일 등 정부는 AR VR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선정하고 연구개발 및 기업 지원을 도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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