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마케팅 의미
미디어광고광고와 마케팅 의미
기업의 목적인 영리추구를 위해 수요를 관리하는 과정 즉 수요가 발생하는 시장 (market) 을 찾아내고 수요수준 등을 분석 함으로써 기업이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marketing)은 제품 수명기간 (product life cycle) 내내 계속됩니다.
마케팅 개념 등장
① 생산지향적 개념 (production concept)
소비자는 값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좋아한다고 가정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유통을 강조하여 그 효율성 개선이 목표이며 기업의 역량을 대량생산체제와 유통효율성 제고에 집중시킵니다. 전제조건은 수요보다 공급이 커야 합니다. 개발도상국이나 새로운 수요를 만들었을 때 적용가능합니다.
② 제품지향적 개념 (product concept)
소비자들은 최상의 품질, 성능, 혁신적 특징의 제품을 선호한다는 가정하에 기술개발에 따른 품질 개선과 타사 제품과의 경쟁에서 승리 추구, 기업의 역량을 연구개발 (R&D)에 집중시키며 특정 시장에서 경쟁자가 증가하면 필연적으로 품질 개선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기술이 발달하면 품질상 우위는 곧 모방당합니다.
③ 판매지향적 개념 (selling concept)
판매량의 증가를 위해 판매기술의 개선이 중심 내용으로 시장에서 경쟁자가 증가하고 품질간 차이가 사라지면, 결국 소비자를 더 설득하는 것이 판매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합니다. 강력한 판매조직 형성, 때론 지나친 판촉과 과장 광고 제품을 판매는 했으나, 그 이후는 중요하게 생각 안합니다.
④ 마케팅 개념 (marketing concept)
마케팅 개념이야말로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우선시하는 진정한 소비자 지향적 개념 (consumer-oriented concept) 입니다.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만들어 내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의 고안, 가격책정, 그리고 유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⑤ 사회적 마케팅 개념 (societal marketing concept)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에서 더 나아가 기업의 윤리적 측면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기존 마케팅 개념에서도 환경오염이나 천연자원 고갈 등의 사회적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기업도 사회 구성원의 하나로 친환경적 사고 갖춰야 합니다.
마케팅 핵심 요소
① 욕구 (need)
② 가치와 만족 (value/satisfaction)
③ 교환 (exchange)
교환의 3 가지 선행조건 : 서로에게 가치 있는 것을 갖고 있는 둘 이상의 당사자 상대에게 그것을 전달하는 능력과 욕망 서로가 커뮤니케이션하는 수단입니다.
④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마케팅 믹스 목표 시장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제품다양성, 품질, 디자인, 특성, 브랜드명, 포장 크기, 서비스 보증 반환, 유통경로, 재고, 운송 표시가격, 할인, 세금공제할인, 지불기간, 신용조건, 광고 PR, 판매촉진, 인적판매, 다이렉트 마케팅
⑤ 통제 불가능한 요인 (uncontrollable factors)
▶ 법적, 정치적 요인 : 기업은 사업에 도움이나 손실이 될 정치, 법, 규제 등을 항시 모니터해야 합니다 . 때론 로비를 통해 유리한 입법방향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려 합니다.
▶ 경제적 요인 : 전반적인 국가의 경제 수준도 기업은 통제할 수 없으나, 기업에는 큰 영향을 미친다 . 따라서 여러 가지 경제 지표를 통해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야 합니다.
▶ 사회적 요인 : 때론 통제 불가능한 사회적 요인이 기업에 영향을 미침 . 예를 들어 국내에서의 반미 정서가 미국 제품에 악영향. 예) 중국에서의 매춘관광 등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
▶ 문화적 요인 : 특히 해외에서 마케팅 활동을 벌이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각 나라의 문화적 차이는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예) 맥도날드가 초기 국내에서 롯데리아에 고전
▶ 환경적 요인 : 편의점 업체의 기상예보를 통한 마케팅 활동 예) 황사를 이용한 제약업체와 정수기 업체, 유통업체의 마케팅 날씨를 고려한 빙과류 마케팅 등
▶ 경쟁사 : 통제할 수 없으나, 가장 큰 영향 요인 중 하나 기업은 누구를 경쟁상대로 결정할 것인가? 예) 롯데 칠성 사이다 vs 다른 사이다 or 콜라
▶ 소비자 : 변화하는 소비자의 트렌드에 대비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 예) 웰빙 트렌드, 시즌리스 (seasonless) 상품의 등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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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차별화 전략, 시장세분화 전략,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
시장을 세분하지 않고 하나의 마케팅 프로그램을 수립해 모든 집단에 적용하는 非차별화 마케팅 즉 타겟 마케팅은 하나의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 중 특정 시장을 선정한 후, 해당 시장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경쟁자와 차별화시키는 것입니다.
① 시장세분화 전략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하나의 시장을 하위 세분시장 (segment) 으로 구분합니다.
(1) 집중화 전략 (concentration) 하나의 하위집단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하나의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전략
(2) 차별화 전략 (differentiation) : 둘 이상의 세분시장을 파악하고 각각에 대해서 마케팅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전략
(3) 니치 마케팅 (niche MKT) 좁게 정의된, 또는 독특하게 조합된 욕구를 가진 더욱 작은 소비자 집단에게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
(4) 1:1 마케팅 (one-to-one MKT) : 개개인은 모두 서로 다른 욕구를 갖고 있다, 개인 하나하나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마케팅
② 표적시장 선정
시장을 세분화했다면, 다음으로 여러 세분시장 중에서 특정 시장을 선택합니다. 표적시장을 선정할 때는 해당 시장의 규모와 성장가능성, 기업의 재원, 진입장벽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③ 포지셔닝 전략
선정한 세분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경쟁사와 차별화시킴으로써 차별적 우월성을 획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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