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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위터
트위터(Twitter)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자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여기서 트윗 tweet 이란 말은 작은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나타내는 영어 낱말이라 합니다.
● 트위터 역사
창업 초기, 2007년의 에번 윌리엄스
트위터의 창업주 비즈 스톤과 잭 도시가 테크크런치가 주는 2008년도 최고의 모바일 분야 신생 기업 상을 수상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의 창업주는 잭 도시, 비즈 스톤, 에번 윌리엄스(CEO), 노아 글래스입니다. 트위터는 미국 샌 프란시스코 지역의 팟캐스트 벤처 기업인 오데오(Odeo, Inc.)의 에번 윌리엄스와 노아 글래스가 고안한 연구 개발 프로젝트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잭 도시는 SMS를 통해 소규모 그룹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냈습니다. 최초의 프로젝트 코드네임은 twttr로 정해졌습니다. 당시 twitter.com이라는 도메인이 이미 사용중이었기 때문이었는데, 6개월 후에 도메인을 구입했고, 서비스 명을 트위터(Twitter)로 변경했습니다.
● 루비 온 레일즈 사용하여 개발, 2006년 3월 서비스 시작
2007년 4월에는 오데오 사에서 분리되어 트위터 주식회사(Twitter, Inc.)라는 이름으로 자체 회사를 갖게 되었습니다. 2007년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페스티발 웹 상(South by Southwest Festival's Web Award) 블로그 부문을 수상하였습니다. 공동 창업자 잭 도시는 수상 소감으로 140자 미만의 수상 소감을 말씀드립니다. 우리는 해냈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 많은 문제 봉착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트위터는 많은 문제에 봉착하고 있다 합니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은 서비스에 대한 얼리 어댑터들인 기술 분야에 정통해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감정들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팬들은 이것들이 일로 바쁜 친구들과 연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연결'이 너무 강한 것으로 느껴진다고 합니다. 예기치 않은 때에 날아오는 메시지들과 씨름하고, 많이 나온 휴대전화 요금 청구서에 놀라고, 친구들로 하여금 그들이 저녁에 무엇을 먹나 그만 좀 알려 주도록 말하고 하면서 말입니다.
● 서비스
단문 메시지 서비스(SMS), 인스턴트 메신저, 전자 우편(e-mail) 등을 통해 '트윗(tweet)'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트윗이란 글 한 편에 해당하는 단위이며, 140자가 한도입니다. 미국의 SMS는 160 글자로 한정되어 있는데, 여기서 나머지 20자는 사용자 아이디를 입력할 공간인 셈입니다. 한글이든 영문이든, 공백과 기호를 포함해 한 번에 140 글자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송된 트윗은 사용자의 프로필 페이지에 표시되며, 또한 다른 사용자들에게도 전달됩니다. 전송 방법으로는 그 외에도 RSS(수신 전용), 전용 클라이언트인 트윗덱(TweetDeck), 트위티(Tweetie), 트위테리픽(Twitterrific), 에코폰(Echofon), 피덜라이저 등이 다양하게 쓰입니다.
트윗 업데이트는 사용자의 프로필 페이지에 나타나고, 그 사용자를 팔로우(follow)하는 다른 사용자에게 즉시 전달됩니다. 트윗을 보내는 사용자는 초기 설정만 바꾸면 자신의 친구 중 누구에게 트윗을 보낼 것인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웹사이트, 인스턴트 메시지, SMS, RSS, 전자 우편 혹은 응용 프로그램 등을 통해 트윗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SMS 기능에 관해서는 현재 3 곳의 게이트웨이 번호가 존재합니다. 미국과 캐나다용 쇼트 코드 (Short Code) 및 국제 사용자용 영국 번호가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서드 파티 업체들을 통해 전자 우편을 통해 업데이트를 포스트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LG유플러스 고객에 한해 #1234로 메시지를 작성해 보낼 수 있습니다. 트위터 리스트는 한 사람당 20개의 리스트를 만들 수 있으며, 하나의 리스트에 오백명을 넣을 수 있습니다.
● 트위터 사용자
트위터 사용자의 63%가 남성이며, 트래픽의 60%는 미국 바깥에서 이루어지는데, 그 중 일본, 스페인, 영국의 활동이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트위터를 사용하는 연령대가 35~44세 사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방문자의 14%가 안정적인 직업을 가졌고, 대도시에 거주하는 다양한 민족 출신의 싱글족들입니다. 방문자의 12%는 40대에 연간 가계 수입이 25만 달러 이상인 사람들입니다. 이들 중에는 나이가 좀 든 전문직 종사자들이 상당수를 차지합니다.
● 트위터 대중화
스마트폰의 급속한 대중화에 의해 트위터도 함께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특징인 시간과 공간의 제한 없이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즉각적으로 반응을 보이고 참여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트위터의 이용률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 모바일 최적화
140자로 제한된 단문 서비스라는 점이 웹 보다 모바일에 더욱 최적화 된 서비스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 매체와 트위터 서비스의 동반 상승 효과 때문에 웹, 스마트폰,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의 결합이 인터넷 시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으며 새로운 산업 모델로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제 트위터 이용자 중 웹을 통해 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은 20%에 불과하고 나머지 대다수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위시한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다는 통계가 이러한 현상을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 개발자 지원
트위터는 외부 사업자나 개인 개발자 등 다른 서비스 제공자가 트위터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트위터 API를 지원합니다. 개발자 지원을 위한 서비스로 트위터 개발자 포탈, 트위터 API wiki 등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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