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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매체, 페이스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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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매체, 페이스북 영향


Facebook 페이스북은 세계 최대 초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2015년 2분기 기준 전 세계 14억 9천만 명 이상이 월 활동 사용자로 MAU 최근 한 달 동안 그 사이트를 적어도 한 번 방문한 사용자가 활동중이라 합니다.


서로의 개인정보와 글이나 동영상 등을 상호 교류하는 온라인 인맥 서비스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표격입니다. 활발한 사용자 중 절반 이상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을 이용하기 전에 가입을 해야되고 가입 후 자신의 프로필을 만들고 사용자들을 친구로 추가하고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이 프로필을 업데이트하면 자동적으로 알림이 뜹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그룹에 가입할 수 있으며, 이 그룹들은 직장, 학교 등과 같은 특성으로 분류되고, 친구들은 직장친구가까운 친구와 같이 분류가 가능합니다.



Compete.com은 페이스북이 활동 사용자들 가운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합니다엔터테인먼트 위클리에서는 페이스북을 이번 10년 최고 리스트에 올리면서 페이스북이 있기 전에는 어떻게 우리가 전 애인의 근황을 알아보고, 우리 동료의 생일을 기억하고 친구를 놀렸을까라고 언급했습니다. Quantcast는 매달마다 13890만 명의 새로운 미국 방문자들이 있다고 합니다소셜 미디어 투데이에 따르면 20104월 기준 미국 인구의 41.6%가 페이스북 계정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의 성장은 일부 지역에서 제동이 걸렸으며,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700만 명의 활동 사용자들이 없어진 상태라 합니다. 20129월 저커버그는 회사의 시장가치 하락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이러한 감소를 실망적이라고 표현했다고 합니다. 20158월 현재 페이스북의 월 활동 사용자 및 일 활동 사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13%17%가 증가해 149천만 명과 968백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모바일 월 활동 사용자와 모바일 일 활동 사용자 수치는 131천만 명과 844백만 명으로 전체 월 활동 사용자의 65% 가량이 매일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인구인 30억 명의 절반 가량이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52분기 월 활동 사용자 기준). 페이스북이라는 이름은 학기 초에 학교 측에서 학생들에게 서로를 알아가라고 주는 책에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현재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페이스북 주요 기능

 뉴스피드

사용자의 친구 좋아요 한 페이지의 소식을 시간순으로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뉴스피드에 나타나는 소식의 가장 주요한 조건은 친구 관계 및 좋아요 이지만 이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아니며 페이스북에서 자체 개발한 복잡한 알고리즘에 의해 소식이 뉴스피드에 게시될지의 여부와 뉴스피드상의 배치 순서가 결정되고 있습니다.


 

 타임라인

사용자가 게시하는 사진, 글 등을 실시간, 시간순으로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뉴스피드에 있는 대부분의 소식은 사용자의 친구들이 각자의 타임라인에 올린 것들입니다. 원래 명칭은 Wall 담벼락이었다고 합니다. 2011년 페이스북 키노트에서 마크 주커버그는 개인의 삶을 역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타임라인의 개념을 발표하였습니다. 사용자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형식에 따라 자신의 중요한 경험을 타임라인에 남길 수 있으며 이를 다른 사용자가 연도별 인덱스에 따라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트위터는 회사 이름, 사물 등 다양한 주제를 이름으로 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페이스북은 가입시 성별, 생년월일을 반드시 입력해야 하며 이는 사람만이 가입할 수 있다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페이스북 내에서 기업체의 홍보 등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좋아요 수나 게시글 수 등의 일정 기준을 넘는 페이지들은 사용자의 프로필에 등록 가능하며 @기호를 이용하여 하이퍼링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룹

그룹은 페이스북 내의 공동체입니다. 그룹은 한개의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그룹에 속한 사람은 그룹에 사진과 파일(최대 25메가)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그룹은 공개, 비공개, 비밀 그룹으로 나뉩니다.

 

 그룹 관리자

그룹을 생성한 사람이 자동으로 관리자가 됩니다. 그룹 생성시 관리자는 그룹의 비공개 또는 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개관리자는 다른 사용자를 관리자로 임명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을 승인하고, 그룹의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룹의 커버 사진, 그룹 설명등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룹을 생성한 사람을 제외할 수 없습니다.

 

● 매체영향

페이스북은 20114월에 마케팅 담당자와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독립된 방송 제작사와 프리랜서를 네트워크로 구성해 프로그램을 제작, 공급하는 사업입니다.)의 상품 홍보를 위한 새로운 포털 사이트로 진출했습니다. 회사는 몇몇 영국의 광고 선두주자들 집단과 페이스북의 고위 간부들을 20102월에 'influence’s summit'에서 만남으로써 페이스북을 내보냈습니다. 페이스북은 지금 트루 블러드, 아메리칸 아이돌탑 기어의 판촉 활동을 합니다. 워싱턴 포스트, 파이낸셜 타임스 그리고 ‘ABC뉴스와 같은 뉴스와 매스컴은 모인 페이스북의 팬 정보를 그들의 기사와 함께 싣기 위한 다양한 인포그래픽(정보를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과 표(도표, 그래프)를 만드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사회적 영향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적인 삶과 사람들의 활동에 페이스북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많은 휴대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므로 페이스북은 사용자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친구들, 친척들, 그리고 어느 곳에 있든지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다면 만날 수 있는 다른 아는 사람들과 연락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있거나 같은 신앙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그룹과 다른 페이지로 결합시킬 수 있고, 소식이 끊긴 가족 구성원들과 친구들을 다시 만나게 하는 사이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존 왓슨과 20년 동안 그가 찾아다닌 딸의 어떤 한 재결합 실화가 있습니다. 왓슨이 딸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찾은 후에 그들은 만나게 되었다아버지와 딸의 다른 재결합 실화는 아버지 토니 맥노튼과 딸 프랜시스 심슨 사이에 일어난 일인데 그들은 거의 48년 동안이나 서로를 보지 못하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서로 의사소통을 하지 않기 때문에 페이스북이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는 경향을 야기한다고 하는 반면에 특정 사람들만이 지속적으로 친구들, 친척들과 만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사회적인 삶에만 유용하다고 어떤 사람들은 논쟁을 벌입니다. 어떤 연구 결과는 페이스북이 관계 문제의 원인이라고 하였습니다. 몇몇 보도 기사는 페이스북 사용이 이혼과 배신의 빈도를 높인다고 하였지만 그 주장은 다른(신문 방송의) 해설자들에 의해 이의가 제기되었습니다. 사업 확장으로 직원 확충을 발표한 뒤 1년 사이에 직원을 48%나 더 뽑았습니다. 단기 투자의 증가로 기업 수익은 감소했지만 오큘러스 등 신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만큼 대박이 터지면 SNS에 머물 기업이 아니라는 관측입니다.


 정치적 영향

튀니지에서 2010년부터 2011년에 걸쳐 발생한 재스민 혁명에서는 정보 교환을 위해 페이스북이 큰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에 영향을 받아 일어난 2011년 이집트 혁명에서는 시위의 결과로 211일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은 군부에 권력을 이양하고 대통령직에서 물러났습니다. 한편에서는 페이스북은 실명 등록제이기 때문에 정부의 추궁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명으로 등록한 운동가들에게 실명을 요구하고 어쩔 수 없이 실명공개를 한 운동가가 당국에 체포 당하는 등 운동에 재를 뿌리는 사태도 일어났다고 합니다. 이런 제약 때문에 실제 운동에선 종래의 입소문이나 전단지가 주력이었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가 데모를 조직한 것이 아니다라는 지적도 있다고 합니다.